POINT란?

자주 묻는 질문

정책정보포털 이용

  • Q. 정책회원은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할 수 있나요?

    정책정보서비스는 정부 및 공공기관, 정책결정권자, 정책연구자 등이 필요로 하는 정책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.
    따라서 일부 정책정보서비스의 경우 ‘정책회원’을 대상으로 서비스됩니다.
    ∎ 정책회원: 국립중앙도서관(www.nl.go.kr, http://sejong.nl.go.kr) 통합회원 중 회원 유형이 ‘정책회원’인 분입니다.
    GPKI 또는 이메일 인증을 받은 공무원 및 공공기관(국가정책정보협의회 소속 공공기관) 직원을 의미합니다.
    ∎ 정책회원 가입
    - 신규회원: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가입(www.nl.go.kr, http://sejong.nl.go.kr) > 회원정보 입력 > 회원유형: 정책회원 > GPKI 또는 이메일 인증
    - 기존회원: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(www.nl.go.kr, http://sejong.nl.go.kr) 로그인 > 회원정보수정 > 회원유형: 정책회원 > GPKI 또는 이메일 인증

  • Q. 검색 결과로 나온 자료의 원문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?

    ∎ 온라인 정책보고서
    - 누구나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. 단, 일부 자료의 경우 협약도서관 내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. 상세화면의 ‘자료 이용 안내’를 참고해 주십시오.
    ∎ 학술지, 학술논문
    - 원문이 있는 자료의 경우 국립중앙도서관, 국립세종도서관,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내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.
    (관외) 정책회원의 경우 외부이용 가능 DB에 한해 로그인 후 도서관 외부에서 이용 가능합니다.
    ∎ 해외 전자책
    (관내) 국립중앙도서관, 국립세종도서관,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내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.
    (관외) 정책회원의 경우 로그인 후 도서관 외부에서 이용가능합니다.
    ∎ 협력기관 소장자료(=정책정보종합목록)
    - 국가정책정보협의회 참여기관이 제공한 정책자료의 서지정보 및 소장정보를 제공합니다. 정책회원의 경우 자료대출 및 원문복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• Q.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정책회원으로 가입하려고 하는데, 공공기관 이메일 인증 시 소속 기관이 검색되지 않습니다.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    공공기관 직원이 정책회원으로 가입할 경우, 소속기관의 「국가정책정보협의회」 가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.
    국가정책정보협의회 소속 공공기관 직원분들은 정책회원으로 가입 가능합니다.

  • Q. 국외 전자책을 신청하거나 이용할 때 로그인이 잘 안됩니다.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    국외 전자책 서비스는 전자책 신청사이트와 구입 후 이용하는 사이트가 다르기 때문에 각 경로마다 로그인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.

    로그인 하는 방법 : 전자책 신청 시, 전자책 이용 시로 구성
    전자책 신청 시 전자책 이용 시
    ① [도서관 ID/PW]로 로그인
    ※정책회원일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
    ② 로그인 후 나타나는 [이용자통합계정 ID/PW]를 기억하여,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또 한 번 로그인
    - 도서관 ID/PW로 로그인

    로그인 장애 시, ☏044-900-921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  • Q. 정책정보 도우미 서비스란 무엇인가요?

    공직자가 정책수행 과정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요청하면 자료를 이메일·팩스·우편으로 제공하여, 공직자들의 정책 활동을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.
    ※ 공직자가 아니거나,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방대한 양의 신청은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.

  • Q. 국가정책정보협의회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    국가정책정보협의회 가입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    첫째, MOU 체결은 각 기관장이 참석하여 협정서를 교환하며, 협의회 활동 외에 지식정보자원 공동활용 및 상호협력 체제 구축에 대해서 협의합니다.
    둘째, 가입신청서는 기관장 직인을 날인하여 공문 또는 팩스, 우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. (국립세종도서관 정책자료과 전화 044-900-9062 / 팩스 044-900-9055)

    국가정책정보협의회 가입 시 소장목록 또는 발간목록 제공은 필수사항입니다.
    각 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목록은 정책정보포털(http://policy.nl.go.kr)을 통해 종합목록으로 서비스되며, 로그인 후 상호대차 및 원문복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Q. 소장목록과 발간목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?

    소장목록은 기관 자료실에서 소장하고 있는 전체자료를 의미하고, 발간목록은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를 의미합니다.
    ※ 소장목록이 발간목록을 포함함

  • Q. 기관에서 제공한 목록은 어디에 이용이 되나요?

    제공해주신 목록은 정책정보포털(http://policy.nl.go.kr)에서 자료검색의 결과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, 필요에 따라 원문복사 및 상호대차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    정책정보포털 > 통합검색 > 검색결과 “협력기관 소장자료”

  • Q. 상호대차서비스(복사 또는 대출) 신청이 안되는 자료는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?

    상호대차서비스는 원문복사신청 또는 자료대출신청 버튼이 있는 자료만 신청 가능합니다.
    신청버튼이 없는 자료에 대한 상호대차서비스 문의는 소장하고 있는 기관에 문의하시어 개별 신청하셔야 합니다.
    [소장기관 연락처 보기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