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은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이다. 따라서 학습에서 연계성은 교육과정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. 통일교육에서도 학습의 질 제고를 위해 내용 조직의 연계성, 특히 학교급간 계열성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.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이 연구는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분석하고 이의 발전 차원에서 계열성 강화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.
이 연구의 목적은 동일한 연령대에 있는 두 집단 속 여대생을 대상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차이 및 사회적 범주에서 그들 자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데 있다.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가 세대, 또는 집단을 중심으로 한 정량적 평가에 집중되어 있는 것에 반하여 개인이 통일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정성적 평가에 초점을 맞춘다.